이는 오랫동안 과학계를 사로잡은 현상이다. 사람들은 시끄럽고 북적이는 방에서도 자신의 이름이 언급된다면 귀를 쫑긋 세운다. 마찬가지로, 그중 두 사람이 대화할 때도 주변의 소음에 영향받지 않고 상대의 말을 들을 수 있다. 주변 사람들보다 큰 목소리를 내지 않고도 사적인 대화에 몰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칵테일 파티 효과”로 불리지만, 여러 조종사가 동시에 말을 하면 하나의 확성기로는 알아듣기 어렵다는 사실을 보고하여, 1950년대 이러한 현상에 대한 연구를 이끌어낸 사람은 사교계 인사들이 아닌 항공 관제사들이었다. 영국의 엔지니어 콜린 체리는 어떠한 요인이 선택적 청취를 가능하게 하는지 This story is from Kinfolk Issue 38 (kr) Buy Now Related Stories Arts & Culture Issue 38 (kr) 사각형의 공간 인터넷의 미학 Arts & Culture Fashion Issue 38 (kr) 바늘 작업 서울, 고대의 타투 예술이 화려하고 생생하게 피어나다. Arts & Culture 린지 피플스 와그너 당신의 스타일을 바꿔라. 당신이 몸담은 업계를 바꿔라. 다음 세대의 인생관을 바꿔라. 카일라 마셸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틴 보그』 편집장을 만난다. Arts & Culture Issue 38 (kr) 안전지대 나아가지 않고, 현재를 유지하라. Arts & Culture Issue 38 (kr) 물건도 중요하다 메멘토 모리의 섬뜩한 역사 Arts & Culture Issue 38 (kr) 사회적인 일 로그아웃한다는 아이디어는 마음 깊은 곳에서는 이 세상이 정말 그렇지는 않으며. 더 행복하고 덜 계산적이며 내적인 삶을 더 보호받을 수 있는 세계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전제로 한다.
Arts & Culture 린지 피플스 와그너 당신의 스타일을 바꿔라. 당신이 몸담은 업계를 바꿔라. 다음 세대의 인생관을 바꿔라. 카일라 마셸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틴 보그』 편집장을 만난다.
Arts & Culture Issue 38 (kr) 사회적인 일 로그아웃한다는 아이디어는 마음 깊은 곳에서는 이 세상이 정말 그렇지는 않으며. 더 행복하고 덜 계산적이며 내적인 삶을 더 보호받을 수 있는 세계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전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