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
cart chevron-down close-disc
:
Browse Categories
  • Arts & Culture

제철

식수와 맛깔나는 디자인의 만남.
글 by Bella Gladman. 사진 by 왼쪽 Risto Kamunen, 1968. 오른쪽 Kirrily Morris/Alamy.

기능적인 측면에서 급수탑만큼 건축적 상상력을 자극하기 어려운 시설물도 드물다. 흔히 볼 수 있는 거대한 급수탑은 물을 인근 수도꼭지, 샤워기, 수영장으로 뿜어낼 수압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이 덩치 큰 저장 장치는 의외로 도시 건축의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아마도 수평을 정의하는 방식 때문에 급수탑은 건축가와 도시계획 설계자들의 기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모양이다. 미국의 급수탑은 종종 참신한 형태(옥수수, 케첩 병, 파인애플)를 띤다. 현대건축가들은 새 급수탑에 과감한 선을 도입했다. 이런 현상은 20세기 중반에 사진작가 힐라와 베른트 베허가 급수탑을 비롯한 산업 구조물을 소재로 한 사진집 「익명의 건축Anonymous Sculptures」에서 충실하게 기록했다.

왜 우리는 급수탑을 그토록 좋아할까? 소설가 존 디디온은 1977년에 발표한 에세이 「신성한 물Holy Water」에서 캘리포니아의 상수도에 적용된 토목공학에 경외감을 드러냈고 실제로 급수탑은 바벨탑 이후 웅장한 디자인을 갈망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그러나 급수탑은 호화 건축물이 아닌 공공 시설물이기에 오랜 세월에 걸쳐 고층 빌딩에 씌워진 남근 중심적 오만의 이미지를 비켜갔다. 덕분에 인간이 만든 공익 시설이지만 여전히 외경심을 불러일으킨다.

kinfolk.kr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웹사이트 구조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및 맞춤형 광고 노출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사쿠키 정책을 참고하십시오. kinfolk.kr을 계속 사용하시려면 "동의하기"를 눌러 진행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