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
cart chevron-down close-disc
:
Browse Categories
  • Design

작업실에서:
디베도 프랜시스 케레

부르키나파소의 초등학교에서 세계로: 나나 비아마-오포수가 낭만과 실용을 결합하는 건축가를 만나다.
글 by Nana Biamah-Ofosu. 사진 by Daniel Farò.

디베도 프랜시스 케레가 고향인 부르키나파소 간도에 그의 첫 건물인 초등학교를 지은 지 20년이 다 되었다. 이후로 케레는 아프리카 최고의 건축가로 성장했다. 공예, 전통, 문화에 깊이 뿌리박은 그의 작품에는 사람과 지역사회에 대한 존중이 담겨 있다.

이런 특성을 인정받아 그는 2004년에 아가칸 건축 상을 수상했다. 케레는 이후 해외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았다. 베를린 소재의 작업실에서 부르키나파소부터 미국까지 전 세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간도 초등학교 이후의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로, 역시 부르키나파소에 있는 리세 쇼르주 중학교 들 수 있다. 안뜰을 중심으로 아홉 개의 모듈로 구성된 학교 건물이 서 있는데, 자재는 주로 인근 지역에서 채취한 라테라이트 돌이며 그 내부는 유칼립투스 나무다. 2017년에 완공한 런던의 서펜타인 파빌리온Serpentine Pavilion은 투명한 처마 차양을 특징으로 하며, 그의 고향에서 모임 장소로 쓰이던 거대한 나무에서 영감을 받았다. 2021년 봄에 착공한 베냉의 국회의사당처럼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도 문화적 연속성과 재료의 순수성, 건축과 공예에 대한 케레의 관심이 담겨 있다. 그는 사업가일뿐 아니라 성공한 교육자로, 현재 독일 뮌헨공과대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각각 런던과 베를린에서, 우리는 <줌>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폭넓은 대화를 나눈 끝에 나는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케레에게 건축은 항상 만들기, 문화, 공동체를 의미한다고.

NANA BIAMAH-OFOSU: 당신은 간도를 ‘나를 키운 마을’이라고 했다. 건축에 얽힌 가장 오래된 기억은 무엇인가?

DIÉBÉDO FRANCIS KÉRÉ: 간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며우리 집 중정에서 놀던 기억이다. 가족이 모이면 그곳에는 늘 활기가 넘쳤다. 우리는 저녁에 할머니를 중심으로 빙 둘러앉곤 했다. 할머니의 목소리와 이야기, 우리의 움직임이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내 기억에 건축은 고된 노동이기도 했다. 장마가 끝날 때마다 건물을 수리해야 했으니까. 건축에 얽힌 기억은 낭만적이면서 실용적이다.

NBO: 이런 생애 초기의 기억은 독일에서 받은 교육, 특히 마지막 학년 때의 작품인 간도 초등학교에 어떻게 구체화되었나?¹

DFK: 나는 학생들에게 졸업 작품을 학생으로서의 마지막 작품이자 전문가로서의 첫 작품으로 생각하라고 당부한다. 졸업 작품은 많은 건축가를 규정하는 프로젝트다. 나 역시 첫 프로젝트에 현대건축 방법과 전통적 건축 기술의 관계, 기후와 날씨 문제 등 지금도 고민 중인 많은 질문을 담았다.

NBO: 이제 당신은 훨씬 규모가 크거나 국가적으로 중요한 건물을 짓는다. 당신은 사람들이 “창의력을 키우고 미래를 스스로 만들 수 있게 하는 건물”이 필요하다고 했다. 지역사회와 국가 건설에서 건축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한다면?

DFK: 나는 공동 작업으로서의 건축에 관심이 많다. 베냉의 국회의사당 같은 프로젝트를 해내려면 한 나라를 깊이 이해하고 그 역사와 미래도 고려해야 한다.²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는 단순한 건물이 아닌 민주적 미래의 상징을 만드는 것이다. 건물의 형태는 우거진 나무 그늘이나 중정이 모임과 통치의 장으로 기능했던 아프리카 민주화의 역사를 참고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이 나라의 식민지 이전 역사를 참조하는 것이 중요했다.

NBO: 나는 항상 아프리카 대륙에서 특정 시대의 관공서 건물에 새겨진 식민지 시대의 유산에 흥미를 느꼈다. 그런 과거의 기억은 작업에 어떻게 반영하나?

DFK: 식민 권력은 마구잡이식 자원 약탈로 대륙에 심각한 피해를 주었다. 이런 현실은 건축에서 건물과 의식의 분리를 낳았다. 구조만 갖췄을 뿐 지역 문화, 전통 건축 기술, 사람은 고려되지 않았다. 그 결과 건축은 여전히 기업, 정부, 기관을 위한 것이며 보통 사람과 무관한 것이라는 인식이 남아 있다. 지금은 박물관에서 관리하는 장 프루베의 메종 트로피칼Maison Tropical에도 이런 문제가 드러난다. 프루베가 건설 현장에 지역 주민들을 참여시켰다면 그의 건물은 아프리카 대륙에 영원히 기억될 유산과 디자인을 뛰어넘는 유대감을 남겼을 것이다. 나는 지역 주민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건물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다. 현재는 유럽 중심 세계관에서 벗어나 지역 특유의 건축양식으로 돌아가는 과도기로 볼 수 있다.

(1) 케레가 간도에 학교를 세우게 된 동기는 그가 어린 시절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음을 알기 때문이었다. 그는 마을 추장의 아들로서, 또래 중 유일하게 학교에 다녔다.

(2) 케레는 국회의사당 주변에 민주주의의 상징인 대형 공원을 설계해 시민과 정치인이 같은 공간을 사용하게 했다.

NBO: 특히 ‘적절한’ 건축 도면이 없거나 의사소통 수단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효과적인 협업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

DFK: 간도에서처럼 지역 공동체와 함께 작업할 때는 그들 고유의 문화 기준을 존중한다. 현장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실물 크기 모형도 동원한다. 모형이 훨씬 더 진짜처럼 느껴진다. 도면은 픽션에 불과하므로 한계가 있다. 종이 위에 표현된 아이디어만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면, 온갖 거창한 계획의 대상인 아프리카는 지구상에서 가장 발전했어야 마땅하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도구를 찾아야 한다. 모형은 심리적 존재감을 느끼게 하므로 훨씬 유용하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만지고, 공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NBO: 당신은 건축 자재로 흙을 많이 사용한다. 건축에서 지속가능성은 어떻게 추구하는가?

DFK: 하나의 유행으로서의 지속가능성 이야기를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는 않다.³ 나는 그것이 사회경제, 기후 조건,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더 관심이 있다. 지속가능성은 재료의 혁신적인 사용법을 찾는 것과도 관계가 있다. 건조한 부르키나파소에서 자생하는 유칼립투스 나무를 예로 들어보겠다. 이 나무는 성장이 빨라 비계나 장작으로 흔히 쓰인다. 우리는 그 내구성에서 엄연한 건축 자재로서의 잠재력을 보았다. 나는 항상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지만 매번 건설 현장의 상황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건물은 오래가는 건물이다. 이용자를 지켜주고 즐거움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NBO: 특히 현재의 위기가 끝날 미래를 기다려야 하는 시기에 당신은 건축에서 유토피아적 이상주의를 강조한다. 그런 생각은 실제로 어떤 형태로 구현되나?

DFK: 유토피아는 건축에서 쓸모가 있다. 꿈을 꾸는 능력, 더 살기 좋고 공정한 세상을 상상하는 능력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베냉 국회의사당 같은 프로젝트에는 우리의 유토피아적 사고가 표현되었다. 작업 과정에서 우리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이런 생각을 적용한다. 어떻게 하면 특정 프로젝트가 사람들에게 더 큰 소망을 품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을 하려면 유토피아적 시각이 필요하다.

NBO: ‘아프리카 건축’이라는 말이 종종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그런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나?

DFK: 그 범위를 제한하는 것은 위험하다. 아프리카 출신 건축가로서 패턴과 형태로만 축소되는 것은 거부해야 한다. 패턴과 형태도 당연히 건축의 일부지만 같은 대륙 내에서도 지역마다 큰 차이가 있지 않나? 건축이 기후, 현지의 자원, 건축 기술, 사회경제적 상황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 현장에서 그 특성을 판단해야 한다. 물론 나는 아프리카 대륙의 건축,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이 대륙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건축이 있다고 믿는다. 아프리카 대륙의 건축은 소박하고 효율적이며 사람을 중심에 둔다.

 

(3) 지속가능성에 대한 케레의 접근법은 특정 기법이나 재료의 사용을 금지하는 방식이 아니다. 그는 현지에서 조달한 자재의 이용과 건물의 자체 냉방 기능 강화 등을 똑같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믿는다.

(3) 지속가능성에 대한 케레의 접근법은 특정 기법이나 재료의 사용을 금지하는 방식이 아니다. 그는 현지에서 조달한 자재의 이용과 건물의 자체 냉방 기능 강화 등을 똑같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믿는다.

kinfolk.kr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웹사이트 구조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및 맞춤형 광고 노출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사쿠키 정책을 참고하십시오. kinfolk.kr을 계속 사용하시려면 "동의하기"를 눌러 진행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