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
cart chevron-down close-disc
:
Browse Categories
  • SLOW SYSTEMS


오쿠다

지속가능을 위한 작은 실천
글 by GEORGE UPTON.

지속가능을 위한 작은 실천
글 by GEORGE UPTON.

매일 아침, 스튜디오로 출근하기 전에 신 오쿠다는 집 청소를 한다. LA에서 활동하는 가구 디자이너인 그는 “제겐 청소도 명상입니다. 청소는 제가 창작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정입니다.”라고 말한다.

오쿠다는 2009년에 문을 연 스튜디오 <와카와카(Waka Waka)>에서 기능성, 실용성에 중점을 둔 가구를 제작하고 있다. 그 시작은 아내이자 패션 디자이너인 크리스틴 딕슨 오쿠다(Kristin Dickson-Okuda)가 운영하는 콘셉트 스토어 이코이코(Iko Iko)에서 열린 행사를 위해 만든 가구 몇 점이었다. 장난기 넘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호응을 얻으며 그의 컬렉션은 유명세를 탔다. 그는 197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이어진 시로 쿠라마타(Shiro Kuramata) 같은 독특한 포스트모던 디자이너에게 영향을 받았다. 그의 가구는 독특한 개성으로 가득하다.

<와카와카>의 모든 가구는 LA 북쪽에 위치한 오쿠다의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다. 그의 스튜디오는 깨끗하고 잘 정돈되어 있다. 오쿠다의 디자인은 말끔한 스튜디오에서부터 출발한다. “가구를 디자인할 때 자꾸 많은 것을 담고 싶어져요. 매번 절제하고 요소들을 덜어내야 하는데, 그럴 땐 마음이 아플 정도죠.”
선반 시스템이나 의자를 디자인할 때 오쿠다는 먼저 종이에 스케치를 하고 3D 프로그램으로 렌더링한다. 다양한 시제품을 만들지 않고도 디자인을 시각화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로써 자작나무 합판을 낭비 없이 재단한다. “남은 조각들은 추후 프로젝트를 위해서 보관해두거나 아예 남은 조각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구상합니다.”

<와카와카>는 ‘좋은 디자인은 지속가능하다.’라는 말을 증명해 보인다. 이는 가구에 쓰는 재료에서도 잘 나타난다. (가구 제작의 모든 과정을 자기 힘으로 하고 싶은 오쿠다는 나무를 직접 키우는 소망도 갖고 있다.) 디자인이 유행에 뒤처지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인다. 타임리스 가구는 어느 집에 두어도 다 잘 어울린다. “저는 제 가구들이 개성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조화를 해치는 튀는 개성이면 안 되겠죠. 실용성과 디자인 감각의 균형을 잘 잡아야 해요.”

오쿠다는 로스앤젤레스
북쪽에 위치한 스튜디오에서
수작업으로 가구를 제작하고 있다.
(Pictured: Samsung Jet™ 75.
Overleaf: Samsung Jet Bot+
Robot Vacuum with Clean Station)

그가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과정과 오래가는 디자인에 대한 신념은 최근 아빠가 되고 나서 더 굳건해졌다.
“아들이 태어나기 전에는 제 미래에 관해서만 생각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제 미래와 아들의 미래까지도 생각하죠. 제게는 아주 큰 변화입니다.” 워라밸을 지키는 것은 물론 —스튜디오에서 몇 분 더 일찍 나와 집에서 가족과 오붓한 시간을 보낸다. 오쿠다는 이렇게 말한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시간입니다.”— 아들이 태어나고부터는 디자이너로서 동참할 수 있는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서도 고민한다.

“세상은 이미 너무 많은 물건으로 넘쳐납니다. 거기에 저까지 보탤 필요는 없겠죠.” 이어 그가 말한다.
“하지만 저는 가구 디자이너인걸요.” 용도에 맞게 다시 고쳐 쓰는 등 재활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새로운 물건은 필요하다. 오쿠다가 내린 해답은 오래 쓸 수 있는 튼튼한 제품을 만들고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내구성은 제 가구의 핵심입니다. 저는 제가 세상에 내놓는 것을 항상 의식하고자 합니다.”

오쿠다는 심플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의 가구 분위기를
<와카와카> 스튜디오에도
적용했다. 단순하고 기능적이며
실용적인 설계를 했다는 뜻이다.
(Pictured: Samsung Jet™ 75.)

오쿠다는 심플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의 가구 분위기를
<와카와카> 스튜디오에도
적용했다. 단순하고 기능적이며
실용적인 설계를 했다는 뜻이다.
(Pictured: Samsung Jet™ 75.)

kinfolk.kr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웹사이트 구조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및 맞춤형 광고 노출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사쿠키 정책을 참고하십시오. kinfolk.kr을 계속 사용하시려면 "동의하기"를 눌러 진행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