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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투어:
페르난도 카룬초

자연과 인공 사이에 놓인 정원. 조지 업튼이 자연과 인공을 잇는 남자를 만난다.
사진 by Christian Møller Andersen.

페르난도 카룬초는 책상에서 먼지가 부옇게 이는 밀밭을 가로질러 마드리드 북쪽의 산들을 바라본다. 한때 벨라스케스가 화폭에 담았던 곳이다. 조경 디자이너와 그의 팀이 만나 플로리다와 뉴질랜드를 넘나드는 여러 프로젝트를 논의하는 ‘키오스크(터키나 이란 지역의 정자)’가 보인다. 이 키오스크의 이중문이 액자처럼 틀을 이루고, 지난 40년간 카룬초의 작업에서 전형적인 전망이 보인다. 시에라 데 과다라마의 광활한 하늘과 풍경이 매끄럽게 어우러진 절제되고 차분한 정원 풍경이다.

그가 20년 전 현장에 왔을 때, 스튜디오와 정원의 디자인을 알려준 것이 바로 이 전망이었다. 그가 묘사한 대로 “중력의 지점”을 둘러싸고 정사각형의 크림색 건물들과 깔끔하게 줄지은 회양목, 월계수가 배치되어 있다. 현재 62세인 카룬초는 그의 아들 페드로와 페르난도를 포함한 12명의 팀을 감독하고 있다. 팀원들은 키오스크와 회사의 글로벌 운영이 편성되는 사무실에서 일한다. 이 공간들 사이에는 카룬초를 처음 이 직업으로 끌어들인 고대 정원을 현대에 재현한 곳이 있다. “플라톤의 아카데미는 정원이었고, 아리스토텔레스가 가르쳤던장소인 리시움도 정원이었습니다. 스토아학파 철학자들이 만났던 곳인 스토아도 정원에 있었죠. 나는 자연 속에 있으면 아이디어가 솟는다는 사실에 영감을 받았어요.”

젊은 시절 열정적인 독서광이었던 카룬초는 마드리드에 있는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한 후 조경 디자인으로 전향했다. 그는 어떤 사업 계획이나 전략도 없이 출발했지만, 이후 40년 동안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렌조 피아노와 같은 건축가와 협업하고, 고객들과 오랜 세월 관계를 이어가며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조경 디자이너가 되었다. 그는 지나가는 말로 이렇게 언급한다. “사람들은 항상 우리에게 전화를 걸어서 추가로 몇 헥타르 정도를 찾았다고 말하곤 해요.”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카룬초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의 정원은 명료함과 밝음, 형식적인 단순성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 회사는 한 해에 4~5건의 의뢰만을 받아서 신중하고 치밀하게 정원을 설계한다. 그들이 의뢰를 받아들이는 데는 고객이 결정적인 요소가 되곤 한다. “우리는 장소 때문에 거절하는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카룬초는 말한다. “모든 장소에는 나름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방치되던 곳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고객과의 친화력입니다. 우리는 책임감 있는 소유주를 찾아야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현장 방문으로 시작된다. 이 현장은 스튜디오의 모델 제작자들 손을 거쳐 미니어처로 탄생한다. 카룬초가 정원에 대한 구상을 스케치에 담으면, 이것은 축적 모형으로 옮겨진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은 의견을 주고받으며 프로젝트의 지형과 구조를 실험할 수 있다. 설계를 수정하고 고객이 요청한 사항을 반영한 뒤에는 세부 사항이 확정된 계획서를 건축가에게 보낸다.

이런 절차는 짧게는 1년 반, 일반적으로는 훨씬 더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된다. 프로젝트가 끝난 뒤에도 회사와 고객과의 관계는 계속된다. 폭풍이나 질병으로 손상된 정원에 식물을 다시 심으러 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1 “가치는 과정에 있습니다.” 카룬초는 디자이너보다는 정원사로 불리는 편이 좋다면서 이렇게 설명한다. “아이디어는 주변에 이미 존재하고, 그저 잘 일구면 되는 겁니다.”

그는 대개 기존의 정원과 기후를 지침으로 삼고, 새로운 종을 도입하기보다는 현장에 이미 존재하는 식물과 나무를 활용한다. 잔디와 연못이 엄밀한 직사각형으로 교차하는 마드리드의 개인 정원에서처럼 그가 구조물을 만들 때는 정원을 인간적으로 만드는 기하학의 한 부분으로서 사람들이 풍경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런 발상이 디자인으로 가장 잘 구현된 곳으로 소나무가 지나치게 무성해진 메인주 해안의 섬을 꼽을 수 있다. 그곳에서 카룬초는 단순히 일부 나무들을 제거하는 것만으로 바다가 보이도록 전망을 개방하고, 이끼와 지의류로 이루어진 자연적 정원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는 본능적으로 일한다. 현장을 방문한 지 한 달 만에야 비로소 영감을 받아 펜을 종이에 대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러나 이러한 창의적인 반응은 항상 질서에 대한 감각, 즉 그가 일을 시작하고 처음 10년 동안 익힌 ‘문법’을 통해 표현된다. 예를 들어, 남부 이탈리아에 우아하게 굴곡진 대열로 심은 포도나무는 겨울에 방문한 포도원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마세리아(농장)에서 내리는 눈을 보면서 영감을 얻었다. 마세리아에서 눈 내리는 것을 보면서 카룬초는 “음악이 주는 놀라운 감동”을 느꼈다. 그것은 현장의 요구들, 즉 태양과 관련된 덩굴의 방향, 포도밭의 기계를 작동시키기 위한 요건들을 중재하여 단순하고 서정적인 풍경을 만들어 낸 경험이었다. 요구들을 중재한 경험이었다. 4년이 걸린 그 프로젝트 덕분에 카룬초는 피렌체의 권위 있는 예술과 드로잉 아카데미의 명예 회원으로 인정받았다.

형식적인 엄밀함 이상으로 카룬초의 작품을 잘 정의하는 것은 정원을 인간과 자연 사이의 매개체로 이해하는 인식이다. 그의 말처럼 “화분 두 개가 있는 발코니나 꽃병 한 개가 있는 창문”부터 그가 카탈루냐에서 만든 깔끔하고 네모난 밀밭 농경지의 ‘농업 정원’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는 넓은 정의다. 그의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정원의 사적인 공간과 그 너머의 넓은 공간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흐린다. 조밀한 식물 배치와 잔디밭은 모두 계곡과 산, 하늘을 포함하는 구성의 한 부분이다. 간소한 색조는 자연의 풍부한 스펙트럼과 조화를 이룬다.

어린 시절, 카룬초는 스페인 남부 깊은 협곡 위에 아찔하게 세워진 마을 론다에 있는 할아버지의 집에서 여름을 보내곤 했다. 그는 땅이 갑자기 사라지는 곳의 난간 사이로 눈을 크게 뜨고 건조한 안달루시아의 풍경을 바라보던 때를 회상하며 이렇게 말한다. “내 인생의 많은 대상을 향한 나의 열정은 바로 그 절벽에서 바라본 그 시각, 그 놀라운 장소를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철학자이자 정원사인 그에게 모든 작품을 관통하는 핵심적인 질문을 던져본다. 자연 세계 안에서 인간의 자리는 무엇일까? 전 세계에서 수백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수많은 상을 받으며 40년을 일한 뒤에, 그는 그 답을 찾았을까?

“그건 보편적인 질문이지만 지금처럼 이 질문이 중요한 때는 없었습니다. 정원은 항상 정치를 넘어서고, 종교를 넘어서고, 사람들 간의 차이를 넘어서는 장소였습니다. 나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변화하여, 우리가 오직 과학적으로만 자연과 연결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우리가 지속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원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 above )
카룬초는 팀원들이 디자인 과정에서 공간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모든 정원 프로젝트에 축적 모형을 제작한다.

(1) 2010년대 초에는 카룬초의 집 정원이 심하게 훼손된 적도 있다. 남아메리카 관목 에스칼로니아 마크란타의 표본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유입된 곰팡이병이 원인이었다. 그는 2016년 『건축 다이제스트Architectural Digeset』에서 “멋진 식물이지만, 제가 산 것은 정원의 면역 체계를 파괴하는 감염증을 불러왔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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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킨포크 42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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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ove )
카룬초는 팀원들이 디자인 과정에서 공간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모든 정원 프로젝트에 축적 모형을 제작한다.

(1) 2010년대 초에는 카룬초의 집 정원이 심하게 훼손된 적도 있다. 남아메리카 관목 에스칼로니아 마크란타의 표본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유입된 곰팡이병이 원인이었다. 그는 2016년 『건축 다이제스트Architectural Digeset』에서 “멋진 식물이지만, 제가 산 것은 정원의 면역 체계를 파괴하는 감염증을 불러왔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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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킨포크 42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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