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
cart chevron-down close-disc
:
Browse Categories
  • Interiors

홈 투어:
올리비에 & 글래디스 슈넬

앤틱이 가득한 파리 아파트에서 추는 파드되
글 by George Upton. 사진 by Alixe Lay.

앤틱이 가득한 파리 아파트에서 추는 파드되
글 by George Upton. 사진 by Alixe Lay.

올리비에 슈넬과 글래디스 슈넬의 파리 아파트에는 17세기 대리석 콘솔이 있는데, 그 위에는 2세기 대리석 두상, 고대 로마 건축물의 기둥 일부분, 파블로 피카소의 도자기 비둘기, 프랑수아 알라르가 아달베르토 리베라의 상징적인 빌라 말라파르트 내부에서 지중해 연안을 찍은 사진 등 여러 예술품들이 세심하게 배치되어 있다. 역사적인 도심에 위치한 부부의 집은 예술작품, 장식품, 고대유물이 고르게 혼합된 컬렉션의 단면을 깔끔하게 보여주고 있다.

올리비에와 글디스가 컬렉션에 대해 취하는 그들의 창의적이고 협업적인 접근법을 이해하려면 영국의 예술가 존 스테제이커의 작은 작품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파트 입구에 걸려 있는 이 작품은 두 장의 흑백사진을 결합하여 한 남성과 한 여성을 하나의 이미지로 보여준다. “처음에는 이것이 과거 유물들의 콜라주로 보여요. 그러다가 나중에 이것이 독특하고 초현실적인 두 사람의 초상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라고 글디스가 말한다. 같은 방식으로 그들의 컬렉션은 부부의 공통 관심사와 함께한 오랜 세월의 산물로서 두 사람을 담은 자화상의 형태로 발전해왔다.

그들의 아파트가 수많은 예술작품과 장식품으로 채워져 있지만 슈넬 부부는 그들 자신을 수집가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진정한 수집을 고객의 몫으로 남겨둔다. 두 사람은 올리비에의 동생 아드리앙과 함께 1999년 고대 조각품을 전문으로 하는 슈넬 갤러리(Galerie Chenel)를 설립했다. “우리가 제대로 앤틱을 수집하기 시작한다면 아무것도 팔지 않아서 사업을 할 수 없을 거에요.”라고 올리비에가 말한다.

 

“이곳은 가족이 사는 아파트입니다. 지금까지 아무것도 깨지지 않았다는 것이 기적 같은 일이에요.”

 

그들의 아파트에 있는 앤틱의 대부분은 갤러리로부터 단기 대여한 것이다. 이러한 단기적인 컬렉션은 그들이 예술품들과 맺고 있는 친밀하고 촉각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그들이 둔 앤틱들은 조심스럽게 보관하고 절대로 전시하지 않는 투자 대상이 아니라 새로운 집으로 옮기기 전까지 연구하고 공유해야 할 예술작품이다.

“여기에 조각품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들을 모든 각도에서 보고 싶기 때문에 만져야 합니다.”라고 글디스가 그녀 앞의 테이블에 놓인 이집트 설화석고 화병을 돌리며 말한다. “이곳이 박물관이 아니라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우리의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가족이 사는 아파트라는 점이 항상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아무것도 깨지지 않았다는 것이 기적 같은 일이지만요.”

슈넬 부부는 오동안 완벽한 집을 찾고 있었다. 그들은 파리의 전형적인 오스만 양식의 아파트를 임대해서 살다가 흥미롭고 독특한 아파트를 입하여 그것을 가치 있게 만들고 싶어졌다. 여러 해 집을 물색하던 그들은 17세기 건물 안에 있는 이 아파트에 걸어 들어갔다. “우리가 처음 이 집을 봤을 때 이곳은 2년 동안 비어 있었어요.”라고 글디스가 말한다. “하지만 이 아파트에는 영혼이 있음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오래된 목재 바닥을 본 순간 우리가 이곳에 살게 될 것을 바로 알지요.”

파리의 역사적인 구역에 위치하여 19세기 중반의 대대적인 도시 재개발을 빗겨간 이 아파트는 수 세기 동안 거의 변한 점이 없었다. 예전 집주인이 1970년대에 바로 옆집과의 벽을 허물었지만 페인트칠을 한 천장, 거대한 대리석 벽난로, 목재 바닥 등 내부는 거의 건드리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었다.

“우리는 우리에게 맞게 집을 개조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맞게 우리가 적응할 수 있는 곳을 원했어요.”라고 올리비에가 말한다. 그들은 아들을 위해 침실로 가는 두 번째 입구를 변경하고 글디스가 화장실들을 디자인하고 리모델링한 것을 제외하고 아파트를 최소한으로 수리했다. 그들은 침실 벽을 감싸고 있는 직물을 그대로 두고 이에 따라 방의 나머지 부분을 꾸며나갔다.

그렇다고 아파트가 박물관처럼 꾸며둔 루이 14세 시대의 집이라는 말은 아니다. 슈넬 부부가 페인트칠한 천장을 복원하기는 했지만 공간은 근현대 예술품과 세심하게 고른 디자인 소품으로 채워져 있다. 거실을 곡선으로 감싼 피에르 오귀스탱 로즈의 소파와 다이닝룸에 놓인 마리오 벨리니가 디자인한 카시나 테이블이 그 예다. 물건을 올려둘 수 있는 받침으로 사용하기 위해 코린토스 양식의 기둥의 가장 윗부분인 주두를 거꾸로 배치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대 유물들은 근현대 가구들과 조화를 이루며 부부의 신중한 접근법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는 카탈로그를 보며 생김새가 마음에 든다는 이유로 구매하는 일이 절대 없습니다.”라고 글디스가 말한다. “모든 물건 뒤에는 이야기가 있어요.” 그들은 여러 예를 들어 이를 설명한다. 피카소의 도자기는 역시 예술품 딜러였던 올리비에의 아버지가 판매하던 도자기들과 유사했으며 마뉘엘 레정의 사실적인 사원 그림은 글래디스와 올리비에가 만난 니스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들의 아이들이 유니콘의 엄니라고 생각했던 일각고래 엄니는 가족 모두에게 소중한 앤틱이 되었다. 그들이 고대 조각품과 함께 현대미술, 디자인, 사진 전시회를 종종 여는 갤러리에서와 마찬가지로 집에서 고대 유물들을 활용하는 그들의 접근법은 전통적이며 엘리트주의적인 것으로 여겨온 특수한 분야의 먼지를 날려버리는 신선한 바람과 같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고대 유물과 사는 방법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이 박물관에만 있을 필요가 없어요.”라고 올리비에가 말한다.1 “그리고 이러한 물건들과 함께 사는 것은 크나큰 기쁨입니다.”라고 글래디스가 덧붙인다. “같은 물건이라도 오전의 햇볕을 받은 모습과 오후의 모습은 항상 다르지요. 우리는 휴가를 갈 때도 한두 점을 챙겨 갈 정도입니다.” 고대유물 수집은 그리스, 로마, 이집트 유물의 소유자를 고대 문명의 높은 이상과 동일시하던 19세기에 정점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들이 23년 전 갤러리를 열도록 영감을 준 고대 조각품에서 느낀 경이로움과 열정에 뿌리를 둔 올리비에와 글래디스는 그보다 훨씬 더 겸허한 태도를 취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건축 유물의 파편들을 사랑합니다.”라고 올리비에가 말한다. “이 작은 조각에서 우리는 웅장한 건물의 규모와 정신을 상상할 수 있어요.” 올리비에와 글래디스의 집에서는 창조된 이래로 여러 소유자와 장소를 거쳐온 고대 유물에서 길고 긴 세월을 느낄 수 있다. 그중 상당수는 2,000년도 더 이전의 작품들이며 앞으로도 긴 시간 존재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조각품들의 수호자들일 뿐입니다. 한두 세대가 지나면 우리는 사라지겠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물건들이 우리를 통해 이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라고 올리비에가 말한다. “우리가 갤러리에서 유물의 이력 조사를 하면서 『코네상스 데자르(Connaissance des Arts』 또는 『건축 다이제스트(Architectural digest)』의 예전 호에서 유물의 사진을 발견할 때가 최고의 순간입니다.”라고 글래디스가 덧붙인다. “아마 50년 후에 사람들이 잡지를 보다가 이 물건이 한때 이 집에 있었다는 것을 본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좋아요.”

( 1 )
슈넬 갤러리는 고대 조각품을 뉴욕 현대미술관, 보스턴 미술관, 대영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등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들에 판매했다. 갤러리는 루브르 박물관의 맞은편 케 볼테르에 위치해 있다.

( 1 )
슈넬 갤러리는 고대 조각품을 뉴욕 현대미술관, 보스턴 미술관, 대영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등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들에 판매했다. 갤러리는 루브르 박물관의 맞은편 케 볼테르에 위치해 있다.

kinfolk.kr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웹사이트 구조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및 맞춤형 광고 노출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사쿠키 정책을 참고하십시오. kinfolk.kr을 계속 사용하시려면 "동의하기"를 눌러 진행하십시오.